공지사항

공지사항 및 이벤트 게시판 보기 테이블
  • 등록일 : 2017.06.06
  • 조회수 : 1346
  • 등록된 파일이 없습니다.
2017년 6월 전국연합학력평가(모의고사)_영어출제경향
 

2017년 6월 모의고사 영어영역의 출제경향

 

지난 6월 1일 시행되고 있는 평가원의 2017년 6월 모의고사(이하 6월모평) 3교시 영어영역의 난이도는 작년수능보다 약간 쉽게 출제됐다는 분석이 나왔다. 메가스터디 입시전략연구소 남윤곤 소장은 "이번 6월모평 영어영역은 작년 수능보다 약간 쉽게 출제됐으며 고차원적인 사고력을 요하는 지문은 나오지 않은 것으로 분석됐다. 절대평가 전환으로 문제 유형의 변화가 있지 않을까라는 예측도 있었지만 전반적으로 기존 출제 경향을 유지하여 큰 어려움이 없었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지난해 실시한 수능 영어의 1등급컷은 원점수 94점 표준점수 133점, 지난해 실시한 6월모평 영어의 1등급컷은 원점수 93점 표준점수 130점이었다. 앞서 대성학원이 '작년수능보다 약간 쉽다'고, 스카이에듀가 '작년수능과 비슷하거나 쉽다'고 분석한 바 있다.

소장의 분석에 의하면, 이번 6월모평 영어 문항의 전반적인 유형은 작년 6월모평 및 수능 출제유형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았다. EBS 교재의 직접 연계 문항은 예년처럼 8문항이 출제됐으며,

수능특강(영어)보다는 그 뒤에 나온 교재인 수능특강(영어독해연습)에서 더 많이 출제됐다.

 

전반적으로 지문의 내용은 평이했으므로 고차원적인 사고를 요하는 지문은 출제되지 않았다. 수험생들이 가장 힘들어 하는 어법 문항의 경우 EBS 연계교재에서 출제됐으며, '수의 일치'를 묻는 비교적 평이한 내용이 출제됐다. 역시 수험생들을 괴롭히는 빈칸 추론 유형의 경우 4문항 중 2문항은 EBS 연계 교재에서 변형 출제됐으며, 나머지 2문항은 비연계 지문으로 출제됐다. 또한 41번, 42번 장문 독해 문항은 내용이 생소해 중하위권 수험생들에게는 체감 난이도가 높았을 것이다. 비연계 문항에서 초고난도 문항이 없었기 때문에, 기본기가 있는 수험생들의 90점대 안착은 용이했을 것으로 예측된다. 가장 변별력이 있었던 문항은 빈칸 33, 34, 간접쓰기 39번 문항이지만, 기본기가 약한데 연계교재 공부까지 미흡한 학생에게는 31, 32, 36, 38번 문항도 까다로웠을 것으로 보인다.

신유형 문제를 살펴보면, 31번(빈칸 추론) 문항이 기존에는 한 단어를 집어 넣는 유형이었으나 이번에는 어구를 집어 넣는 문항으로 출제됐다. 42번(빈칸 추론) 문항도 기존에는 두 개의 단어를 넣는 문항이었으나 이번에는 하나의 단어를 넣는 문항으로 출제됐다.

[베리타스알파=윤은지 기자]

 


6월 전국연합학력 평가(모의고사)  고1, 고2, 고3 각각의 문제지는 아래의 EBSi 홈페이지에서

확인 및 출력이 가능합니다.   

http://www.ebsi.co.kr/ebs/xip/xipa/retrieveSCVMainInfo.ebs?irecord=201706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