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보

영어교육 NEWS

공지사항 및 이벤트 게시판 보기 테이블
자기 주도 학습

 

 

자기 주도 학습

 

2015년에 개정된 교육 과정은 ‘21세기 인문, 사회, 과학, 기술에 대한 기초 소양을 갖춘 창의 융합형 인재 육성을 기본방향으로 기존의 지식 암기식 수업에서 탈피하여 자기 주도적 능력을 촉진하는 과정 중심의 교육을 지향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지난 12월호 영어뉴스에서 언급한 것처럼 각 학교기관에서는 학생들이 암기식 수업을 지양(止揚)하고 지필 시험 치는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자유 학기 또는 자유 학년 기간 동안 토론 수업과 플립트 러닝(Flipped Learning)을 활용한 수행평가와 각종 창의적 체험 활동에 적극 참여하게 함으로써 자연스러운 과정 중심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노력하고 있다.

자기 주도 학습 가이드, Self-directed learning 이라는 책을 쓴 저자 노울즈(Malcolm S. Knowles)는 자기 주도적 학습을 다음의 5단계 모델로 정의하였다.

                 < Five Step Model for Self-directed Learning>

Step 1

diagnosing learning needs (학습 욕구 진단)

Step 2

formulating learning needs (학습 목표 설정)

Step 3

identifying human material resources for learning

(학습 자료 선정)

Step 4

choosing and implementing appropriate learning strategies

(학습 전략 선택 및 실행)

Step 5

evaluating learning outcomes

(학습 결과 평과)

 

 

 

 

 

 

이는 지금까지의 교육이 학습자가 수동적으로 교육자가 시키는 데로 수행해 나가는 과정이었다면 앞으로의 교육은 학생이 중심이 되어 능동적으로 이끌어 가야 한다는 점이 핵심이다.  자기 주도 학습을 시작하는 시기는 빠르면 초등학교 때부터 스스로 공부하는 시간과 학습량을 계획하고 지킬 수 있도록 유도해 주는 것도 좋다.

학교나 학원에서도 체계적이고 계획적으로 자기 주도 학습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시스템이 필요한데, ECC어학원의 YBM 프라임 과정에서는 Self-Reflection Note라고 해서 자기 주도 학습을 도와주는 시크릿 노트를 사용하고 있다.  시크릿 노트는 학생이 방과 후 스케줄 표와 연간 계획표, 주간 계획표를 스스로 작성하는 것을 포함해서 수업한 내용을 스스로 정리해 보며, Vocabulary 테스트에서 틀린 부분을 쓰고, GrammarReading 부분도 오답을 정리하면서 배운 학습을 다시 한번 복습한다. 또한 학생 생활 기록부에 도움이 되는 영어로 독후감 쓰기 등이 포함되어 있어 학생들의 자기 주도 영어학습과 관련된 전반적인 관리를 해 주는 스케쥴러라고 말할 수 있다.

 

시크릿노트를 잘 활용하면 각종 수행평가도 대비하고 중간고사와 기말고사도 미리 준비할 수 있기 때문에 성적 관리도 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