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교육 NEWS

공지사항 및 이벤트 게시판 보기 테이블
예비중학생이 알아야 할 자유학년제와 수행평가

 

예비중학생이 알아야 할 자유학년제와 수행평가

이제 2018년도 거의 지나가고 이맘때쯤 되면 내년 3월에 중학교에 입학하게 되는 예비 중학생들을 둔 학부모들에게 초등학교 때와는 많이 달라지는 중학교의 교과과정의 차이에 걱정이 앞선다는 얘기를 많이 듣게 된다.

 특히 올해 2018년도에 본격적으로 시행한 [2015 개정 교육과정]을 살펴보면 자유 학기/학년제의 시행과 소프트웨어 교육 강화 등 역량 중심의 교육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방향은 암기식 수업을 최소화하고 수업에 참여하는 학생들의 태도와 자기 표현력 향상을 위해 협동 학습, 토론 수업을 대폭 확대하고 자유 학기의 목적을 구체적으로 구현할 수 있도록 아래와 같은 특색 있는 활동을 참여하도록 하는데 있다. 이를 바탕으로 1학년에서 2학년의 자유 학기 또는 자유 학년기간 동안 학생들이 지필 시험 부담에서 벗어나 다양한 활동에 적극 참여하게 함으로써 교수 학습활동과 연계된 자연스러운 과정 중심 평가가 이루어 지게 하는 것이다.

<창의적 체험 활동의 유형>

 

진로탐색활동

진로학습, 진로상담 및 검사, 진로체험, 진로포트폴리오 작성 등

주제선택활동

학생의 흥미, 관심사에 기발한 교과/창체 연계 프로젝트 학습 등

예술체육활동

1학생 1문화예술 1체육활동(학교 스포츠클럽활동 포함)전개

동아리활동

학생의 희망, 의사를 적극적으로 고려한 집단 활동

 

 

 

 

 

 

 

 

 

중학교에서 실시하고 있는 수행평가는 1999년 도입된 이후로 초기에는 개인에게 주어진 과제를 단순히 발표하는 것에서 현재는 점차 역할극 등의 그룹토론 형식으로 좀 더 세분화되고 개인의 자질과 더불어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중학교에서 현재 실시하고 있는 수행평가의 유형은 아래와 같다.

 

<중학영어 수행평가 유형>

 

시험 유형

수업 중 쪽지 시험, 국가에서 시행하는 영어 듣기평가 등

과제물 유형

영어일기와 간단한 에세이등

수업 참여 유형

수업 참여도 및 태도, 노트필기, 발표력 등

토론 및 스피치 유형

조사발표, 역할극, 영어뮤지컬, 스피치 등

 

 

 

 

 

 

 

 

 

또한 현재 고등학교 진학시에 필요한 지필고사를 실시하는 내신과 수행 평가의 비율이 73에서 앞으로는 수행의 비중이 60%까지 높아질 것을 대비해서 철저히 수행평가를 준비해야 할 것이다.

특히 과학고, 외고 등 특목고나 전국단위 자사고를 목표로 하는 학생이라면 서류면접 시에 자기소개서, 학생부 등의 서류를 제출해야 하기 때문에 자기소개서의 가장 기본이 되는 진로 포트폴리오 작성을  중학교때부터 미리 준비하고 기초를 닦아 두어야 한다.

아울러 최종 합격의 결정적인 요소가 2단계인 면접 평가이기 때문에 평소 스피치 연습과 진로와 인성에 관련된 예상 질문에 답변하는 연습 또한 열심히 준비해야 할 것이다.

특목 자사고 입시는 학생부 종합 전형의 축소판이다라고 하기 때문에 미리 학생 생활 기록부 양식과 기록할 내용을 알아두면 중학교 학교 생활 계획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l  교육부 웹사이트 참조 : www.moe.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