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교육 NEWS

공지사항 및 이벤트 게시판 보기 테이블
효과적인 영어쓰기 학습법

효과적인 영어 쓰기 학습법

 

1. 따라 써 보기

쓰기는 영어의 4대 영역 가운데 한국인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부분이고 늦게 발달되기떄문에 영어를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많은 노력과 시간이 필요하다. Paul Nation‘ What should every EFL teacher know?’ 책에 따르면 먼저 자신이 관심이 있는 책이나 편지 등을 읽고 단어나 문장을 따라서 써보는 연습을 하는 것이 쓰기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이런 연습은 어휘력과 문장력을 동시에 길러 줄 수 있기 때문에 엄마와 아이가 함께 좋아하는 책이나 애니메이션등을 보고 매일 쉬운 내용으로부터 조금씩이나마 꾸준하게 연습할 것을 추천한다.

 

2. 쓰기에는 단계가 있다는 것을 기억하자.

Caroline T. Linse2명의 ‘Practical English Language teaching young learners’ 책에서는 쓰기가 과정과 결과의 컴비네이션이어서, 요리에도 과정이 필요하듯이 학생들이 공부할 때는 반드시 단계를 밟아서 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쓰기의 단계를 크게 아래 표와 같이 5단계로 나누어 보았다.

 

l  STEP 1 : 주요 목적과 주제 정하기 (Deciding on the writing main purpose)- 먼저 자신이 쓰고자 하는 주요 목적과 글의 주제를 명확하게 정한다.

l  STEP 2 : 아이디어를 생각하고 수집하기 (Thinking and gathering ideas)- 브레인 스토밍(brain storming)을 통해서 자신의 생각을 Note taking해보고 여러가지 생각들을 써 본다.

l  STEP 3 : 아이디어를 체계화하고 여러생각들을 문장으로 쓰기 (Organizing and Turning the ideas into written text)- 6하원칙에 따라 명확하고 간략하게 문장을 적어보고 적은 문장을 다시 한번 검토하면서 세부 사항이나 아이디어를 추가로 설명하면서 긴 문장 쓰기도 연습해 본다.

l  STEP 4 : 재검토하기 (Reviewing)- 쓴 글을 다시 한번 검토하면서 틀린 문장이 있거나 불필요한 부분은 과감하게 생략하며 글의 주제에 일관성 있게 적어 나간다.

l  STEP 5 : 편집 및 첨삭하기 (Editing and correcting the writing)- 특히 대문자와 관사, 인용 부호와 마침표 등이 제대로 적혀 있는지 확인하고 교정하는 작업이 마지막 단계에 필수적이다. 에디팅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William Strunk JR1명이 쓴 ‘The elements of style’ [1]을 참조하면 좋다.

 

 

3. 글쓰기와 관련된 문법도 반드시 익혀두자.

  한국인이 느끼기에 영어는 한국말과 다른 어순에서부터 쓰기 학습이 어렵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문법은 쓰기 학습을 잘 하기 위한 기초단계라고 볼 수 있다. 특히 어린 학생들은 과거시제로 일기쓰기를 어려워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과거형과 미래 기본 시제부터 익히면서 쓰기를 유도하는 것도 쓰기 학습을 잘 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이다.  

 

4. 영어를 영어로 생각하고 쓰자.

 지난달에 효과적인 영어 독서 읽기법에서도 강조했듯이 영어의 4대 영역은 서로 유기적인 관계를 가지고 같이 발달이 되기 때문에 영어를 많이 듣고 읽고 말하고 쓰는 연습은 항상 필요하다. 특히 영어를 영어로 받아들이고 쓰는 연습을 많이 하는 것이 영어를 잘하는 지름길이라고 볼 수 있다.

 



[1] The Elements of Style by William Strunk JR. and E.B.White. http://www.abacon.com